내용없음9
내용없음10




 광고/구독
물류센터자료
물류원가
물류업체
자료실
중고/렌탈







 distribution
물류유통
  현재위치 : HOME > 기사 > 물류유통
신세계백화점 / 신세계판 ‘알파고’로 인공지능 쇼핑시대 연다
게재년/월 2017/04
 
신세계판 ‘알파고’로 인공지능 쇼핑시대 연다
고객 500만명 대상 매일 5억건 빅데이터 생성



신세계백화점이 다른 관심분야를 가진 고객들의 취향을 1:1로 저격하는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선보인다. 그간 백화점업계의 대표 소통 수단이었던 DM을 통해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쇼핑 정보를 전달하던 방식을 탈피,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을 가동해 고객 맞춤형 1:1 소통으로 백화점 마케팅 3.0 시대를 여는 것이다.
신세계가 4년 동안 자체 개발한 개인화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템인 ‘S마인드’를 활용,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선호하는 브랜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쇼핑 정보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우선 전달하는 방식이다.
신세계백화점 박순민 영업전략담당은 “인공지능 개인화 어플리케이션 출시는 시작일뿐 향후 데이터 축적이 늘어나면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질 것”이라며, “복합화, 대형화되고 있는 유통업계에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화 시스템은 고객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S마인드’, 브랜드별 인기상품과 프로모션 등 쇼핑정보를 축적하는 ‘컨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 이를 특정 고객에게 해당하는 정보를 선택해 전달하는‘개인화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된다.
먼저 신세계백화점 매장에 자주 방문하고 상품구매를 하고 있는 고객 약 500만명을 대상으로 최근 온·오프라인 구매 기록은 물론, 성별, 연령, 지역, 구매빈도, 장르별 구매주기, 최근 구매, 객단가, 주거래 점포, 선호 장르, 선호 구매금액, 월별 구매일수, 요일별 구매 패턴 등 약 100여개의 변수를 사용해 매일 방대한 빅데이터를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개인별 선호 브랜드 100개씩 총 5억개의 선호 브랜드를 매일 산출한다.
선호하는 브랜드가 정해지면 쇼핑정보가 담긴 ‘컨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에서 고객 선호 브랜드와 관련된 쇼핑정보들이 자동으로 매칭된다. 컨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에는 신세계 직원들뿐 아니라 협력회사 사원들도 인기상품, 할인 프로모션, 특별 이벤트 등 행사내용을 직접 올림으로써, 5억개의 방대한 데이터에 대응토록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인별 맞춤 쇼핑정보가 신세계백화점 어플로 제공되는 것이다. 신세계가 개발한 인공지능 시스템은 도입초기라 과거부터 현재 시점까지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브랜드에 대한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향후 백화점 내에서의 구매 이력뿐만 아니라 제휴카드를 통해 백화점 외에서 이뤄지는 구매 데이터가 추가되면, 고객의 미래 구매패턴까지 예측한 쇼핑정보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어플을 통해 축적된 고객들의 페이지뷰, 클릭, 구매 데이터를 통한 변수들이 추가돼, 아마존의 상품추천 서비스 등과 견줘도 손색없는 보다 진일보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세계는 이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마케팅 적중률을 높이고,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번호 제  목
597 에쓰오일토탈윤활유 / 생산능력 향상 위해 ‘공장합리화 프로젝트..

생산능력 향상 위해 ‘공장합리화 프로젝트’ 추진온산 로지스틱스 허브 구축으로 재고보관 60% 향상에쓰오..
[2017/11]
596 유통 4.0시대 리테일 패러다임의 전환 / 유통기업의 미래 혁신기..

유통 4.0시대, 리테일 패러다임이 달라진다유통기업의 미래 혁신기술 투자에 달렸다 인공지능, IoT, AR·V..
[2017/11]
595 LMFKorea / 이커머스 물류 해법 제시

LMFKorea '이커머스 물류 해법 제시' 컨퍼런스 및 전시회 통해 물류효율화 통한 성장 전략 모색 국내 유일의..
[2017/10]
594 올가홀푸드 / 1일 최대 5회 당일배송 온라인 물류센터 구축

1일 최대 5회 당일배송 온라인 물류센터 구축 주문 가능 제품부터 새벽배송까지 선택의 폭 넓혀 풀무원 계열..
[2017/10]
593 LMFKorea / 이커머스 물류 전문 전시회 9월 개최

이커머스 물류 전문 전시회 9월 개최 옴니채널 풀필먼트 주제 컨퍼런스 주목 11번가의 롯데·신세계 합작설..
[2017/09]
592 GS리테일 / GS25 베트남 진출 ‘해외 편의점시장 본격 진출 시동..

GS25 베트남 진출 ‘해외 편의점시장 본격 진출 시동’ 조인트벤처 + 로열티 수취 방식 해외 가맹사업 계약..
[2017/09]
591 GS홈쇼핑 / 한·중·동남아에 이르는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 구축..

한·중·동남아에 이르는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 구축 국내외 300여개 스타트업에 직간접 투자 ‘미래 성장동..
[2017/09]
590 신세계그룹 / 편의점 위드미 ‘emart24’ 로 리브랜딩

편의점 위드미 ‘emart24’ 로 리브랜딩 3년간 3,000억원 집중 투자 ‘주력사업으로 육성’ 신세계그룹이 편..
[2017/08]
589 4차산업혁명시대 유통산업 미래 / 유통산업 미래, 4차산업 혁신기..

유통산업 미래, 4차산업 혁신기술 활용에 달렸다 기업 ‘파괴적 혁신·테크놀로지 리더십’ 키워야 “융합과..
[2017/08]
588 BGF리테일 / ‘CU’ 브랜드로 이란시장 진출

‘CU’ 브랜드로 이란시장 진출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비 300만 유로 ‘지속적 로열티 수입 기대’ BGF리테..
[2017/08]
587 4차 산업시대 유통물류 혁신 전략 / 오프라인의 디지털화 가속

오프라인의 디지털화 가속 산업간 경계 붕괴 ‘전방위적 경쟁구도 돌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변하는 키..
[2017/07]
586 태국국제물류박람회 / 아세안 물류허브로 성장 ‘아세안 시장 교..

아세안 물류허브로 성장 ‘아세안 시장 교두보 역할’ 태국국제물류박람회 8월 16~18일 방콕서 개최 태국은..
[2017/07]
585 GS홈쇼핑 군포물류센터 / TV홈쇼핑·모바일·인터넷 물류 통합 ‘..

TV홈쇼핑·모바일·인터넷 물류 통합 ‘물류 허브’ 2018년 오픈, 고객접점에서 ‘빠른 배송’ GS홈쇼핑이 ..
[2017/06]
584 세븐일레븐 / 차세대 유통 스마트 편의점 ‘시그니처’ 오픈

차세대 유통 스마트 편의점 ‘시그니처’ 오픈 핸드페이 정맥 인증·무인계산기 등 최첨단 유통 기술 적용 ..
[2017/06]
583 이마트 / 미래성장 위한 내실강화로 ‘경영효율’ 박차

미래성장 위한 내실강화로 ‘경영효율’ 박차 중국사업 철수·부실 점포 폐점·미개발 부지 매각 ‘체질 개..
[2017/05]
12345678910,,,40


회사소개 | 정보보호 | 이용약관 | 운영자메일 | 저작권규약 | 사이트맵
물류매거진 ▶ 대표전화 : 02-458-7017 / 팩스번호 : 02-455-7821
문의메일 : sjhj0505@ulogistics.co.kr 서울 광진구 구의동 242-8
대표자 : 이주민 ,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 장현준 , 개인정보 보호기간 : 회원탈퇴시점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