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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Digitalization / 물류 디지털화 키워드 ‘Robogisti
작성일 2017/06/07 (수) 15:07
게재년/월 2017/05
 
물류 디지털화 키워드 ‘Robogistics’ 와 ‘Analygistics’
프로세스에 신기술 접목해 차별화된 서비스 창출해야



“4차 산업혁명 시대 물류 디지털화는 결국 프로세스에 대한 기술 투자로, IT 테크놀로지 등을 프로세스에 접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창출해야 한다”
CJ대한통운 정태영 부사장은 통합물류협회가 지난달 19일 킨텍스에서 개최한 ‘4차 산업혁명과 물류의 융·복합 세미나’에서 Logistics Digitalization 미래 및 방향성, 빅데이터 분석기반 예측물류 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산업의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물류혁신은 1차 기계혁명, 2차 전기혁명, 3차 디지털혁명을 거쳐, 현재 4차 연결 및 지능혁명 단계로 접어들었다.
3차 디지털혁명은 물류관리가 시스템화되기 시작한 단계로, 여러 정보를 효과적으로 유통물류에 이용하기 위해 WMS, TMS 등 물류영역에 대한 솔루션이 대거 등장했다. 4차 연결 및 지능혁명 단계는 가상과 현실이 접목된 고도의 자동화·최적화 단계로, IT와 기계가 결합되면서 스마트 물류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물류 디지털화는 컴퓨터, 네트워크 및 IoT를 거쳐 최근에는 자율적인 혁신으로 발전하고 있다. AI와 로보틱스가 대표적인 키워드로, 새로운 영역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정태영 부사장은 “미래는 결국 사람이 가지는 장점을 극대화하고 사람이 발생시키는 단점은 제로화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며, “손발은 편하게 하면서 지능적인 기술에 접근하는 것이 물류 디지털화”라고 설명했다.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 제공해야

물류 디지털화의 중요한 키워드는 Robogistics와 Analygistics이다. Robogistics는 사람의 손발과 물류가 합쳐진 것으로 휴먼 에러를 줄이는데 사용되며, Analygistics는 사람의 지능과 물류가 합쳐진 것으로 사람의 판단과 예측을 극대화한다.
Robogistics와 Analygistics가 지향하는 것은 ▲가시성 향상 ▲주문 정확성 개선 ▲비용절감 ▲내부 생산성 향상 등이다.
가시성이 향상되면 현재 운영되는 프로세스의 상황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래의 상황도 예측해 고객에게 정확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정태영 부사장은 “가시성 향상을 위해 어떤 기술들을 어떤 시스템에 사용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고객 주문에 대한 물류서비스 제공에 있어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품에 대한 디테일한 센싱이 우선돼야 한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센싱이 디지털화의 첫 시작인 것이다. 정태영 부사장은 “전체 프로세스를 디지털하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중요하며, 물류에서는 센싱을 통한 제품의 디테일한 정보 습득이 첫 시작”이라고 언급했다.
물류기술 적용으로 휴먼에러가 줄면 생산성이 향상돼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비용절감 효과를 위해 미래 혁신에 투자해 선순환이 지속 반복될 수 있는 체계를 구현해야 한다.
정태영 부사장은 “가시성 향상, 주문 정확성 개선, 비용절감을 추진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경험들을 물류기업내의 조직원들이 체화함으로써 고객에게 기존과 차별화된 경험을 고객에게 제시할 수 있느냐가 궁극적인 물류 디지털화의 방향성”이라고 강조했다.
CJ대한통운 Robogistics 및 Analygistics 기술 개발
CJ대한통운은 Robogistics와 Analygistics 구현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Robogistics를 위한 기술은 인텔리전스 스캐너, W네비게이터, 자율주행 로봇, 드론 등이 있으며, Analygistics를 위한 기술로는 택배 물동량 예측, 택배 간선 최적화 시뮬레이터, 챗봇, 물량정보 기반 빅데이터 분석, 물류센터 자동배차 시스템, 자동 주소번역 툴 등이 있다.
인텔리전트 스캐너는 센싱을 위한 기술로, 물류센터에 제품이 들어오면 바코드, 무게, 부피 등 SKU 단위의 정보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상품별 기본 체적 정보는 지점간 이동시 차량 확보 등의 예측에도 활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인텔리전스 스캐너를 물류와 택배현장에서 사용중이다.
자율주행 운송로봇은 전세계적으로도 활성화되고 있는 기술로, 2020년에는 물류현장에서 활발히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CJ대한통운은 오는 10월부터 올리브영 물류센터에 적용할 예정이다.
택배 물동량 예측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홈쇼핑 이벤트 정보나 편성정보, 날씨 정보 등을 분석하고 익일 택배 물동량을 예상하며, 이를 간선 챠랑 수배에 활용하고 있다.
택배 간선 최적화도 5월부터는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네트워크 전략 변화로 인한 택배 간선 최적화 작업을 위해 기존에는 6개월 단위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나, 지금은 시스템을 통해 체계를 변경할 수 있는 구조가 완성됐다.

오픈 이노베이션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챗봇 역시 5월말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챗봇이 실행되면 자주 반복되는 질문에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게 돼 콜센터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정태영 부사장은 “다만 아직 초급 단계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지켜봐야 한다”며, “2020년에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물량정보 기반 빅데이터 분석은 택배터미널 하차 효율화를 위한 기술이다. 현재 택배터미널 하차의 경우 트럭이 오는 순서대로 비어 있는 슈트에 차량을 접안한다. CJ대한통운은 이를 개선해 하반기에는 허브에서 차량 출발시 탑재된 제품의 배송처를 먼저 분석하고 가장 빨리 소팅할 수 있는 슈트에 접안시켜 전체적인 분류시간을 줄이는 것을 시스템화할 예정이다.
자동 영어번역 툴도 도입한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오는 제품에 영어로 기재된 한국 주소가 틀린 경우가 매우 많다. 기존에는 이를 일일이 사람이 수정했으나, 자동 주소번역 체계가 완성돼 틀린 영문주소도 한글로 제대로 변환한다.
정태영 부사장은 “Analygistics는 어떤 목적으로 정보를 분석하느냐를 우선 정의해야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다”며, “새로운 기술을 만들기 보다는 현재 존재하는 기술로 새로운 밸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오픈 이노베이션 체계를 가져간다는 전략이다. 정태영 부사장은 “스타트업이나 벤처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CJ대한통운 비즈니스에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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